이미 워존 최적화 글을 작성하였으나 난 최근에 그 방법들보다 훨씬 더 효율적인 방법을 알아냈다.
해외 유튜버들 영상을 여러 개 찾아보다가 알게 된 사실인데, adv_option이라는 콜옵 파일 내의 값을 수정해서 프레임을 높이는 방법이다. 개인차가 있을 수는 있으나 내가 먼저 작성한 글의 방법들로는 10에서 15, 높게는 20까지 올릴 수 있는데 이 방법도 비슷한 정도로 프레임을 높일 순 있으나 수정하기 전보다 프레임 방어율 등이 현저히 높아졌다. 지금부터 그 방법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다.
워존 최적화에 대한 글은 아래 첨부된 글을 읽어주길 바란다.
adv_option 파일이 정확히 무엇인지는 모르나 콜옵에 CPU사용량 이라든지 VRAM사용량 등에 영향을 주는 것 같다.
이 파일은 파일 탐색기를 연 후 아래의 경로에서 찾아볼 수 있다.이런 파일까지 만져줘야 하는 똥겜
C:\Users\King Seungwoo\Documents\Call of Duty Modern Warfare\players
(내 PC - 문서 - Call of Duty Modern Warfare - players)
파일을 열어보면
이런 글들이 적혀 있는 메모장을 볼 수 있다.
우리는 VideoMemoryScale과 RenderWorkerCount 이 두 개를 알아볼 껀데 먼저 전자부터 알아보자면
인게임 설정에 그래픽 탭에서 우측을 보면 알 수 있듯이 현재 설정으로 인해 사용되는 VRAM 양과 사용 가능한 최대 VRAM양을 볼 수 있다. VRAM 사용량이 최댓값을 넘게 될 시 빨간색으로 뜨며 설정을 적용할 시에도
경고 메시지가 뜬다.
저 최댓값을 adv_option파일에서 앞서 말한 VideoMemoryScale의 값을 바꿔서 올려주거나 낮춰줄 수 있다.
기본값은 0.85로 되어있을 텐데 팁을 주자면 값을 1.0부터 시작하여 VRAM사용량이 최댓값을 넘어 빨간색이 뜨지 않도록 조금씩 값을 바꿔가면 좋다. 빨간색이 떠도 게임이 돌아가긴 하지만 그 이상의 VRAM용량을 사용하지 못하며 그에 따른 프레임 감소가 있다. 반대로 여유 VRAM 잔여량이 너무 많이 남아도 프레임이 낮아지거나 프레임 드롭 현상이 자주 일어날 수 있다.
다음으로는 RenderWorkerCount를 알아보자. 처음에 해외 유튜버들의 영상을 여러 개 찾아보았다 하였는데 대부분의 영상들에서 이 RenderWorkerCount의 값을 CPU의 코어수의 절반 혹은 CPU 스레드 수의 절반으로 설정해놓으라고 하였다. 어느것이 맞다고 확실히 나도 할 순 없으나, 국내 커뮤니티도 뒤져본 결과 코어 수/2로 값을 설정 할때가 더 프레임이 잘 나온 사람도 있었고 쓰레드 수/2로 값을 설정해놓을 때가 더 잘 나온 사람도 있었다.
그래서 필자는 둘 다 시도해 보았는데 컴퓨터마다 차이가 있을 순 있지만 스레드 수/2를 하면 몇 프레임정도는 더 잘나오는 것 같았지만 프레임 방어율이 현저히 낮아졌다. 반대로 코어 수/2로 설정했을 때는 몇 프레임은 더 안나오더라도 전과 다르게 바깥에서도 70프레임 이상으로 나와줬으며 프레임 방어율도 뛰어났다.
여기서 CPU의 코어수와 쓰레드 수를 어떻게 알 수 있는지에 궁금하다는 사람도 있을 거다.
우선 작업 관리자를 실행한 뒤(작업 관리자는 Ctrl + Alt + Del 키를 눌러 키거나 작업 표시줄을 우클릭 하여 킬 수 있다) 성능 탭에 CPU에서 볼 수 있다.
가장 중요한 건 컴퓨터 성능이겠지만, 이렇게라도 좀 더 쾌적한 환경에서 게임을 하려고 노력해야 하는 건 어쩔 수 없는 것 같다. 만일 워존 프레임을 높일 수 있는 다른 방법을 알아낸다면 다시 포스팅으로 찾아오도록 하겠다.
__유용할만한 다른 포스팅__
댓글